목차
일본여행시 필요한 준비물 10개를 안내해드립니다. 필수항목들 위주로 작성하였습니다. 일본여행시 무엇을 준비해야하는지 모르시는 분들을 작성해 놓은 체크리스트를 하나하나 잘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1. 여권
준비물 첫번째는 일본여행뿐만 아니라 해외여행 시 반드시 있어야 할 것이 바로 여권입니다. 여권은 해외에서 나를 증명할 수 있는 신분증과 같은 역할이기 때 필요합니다. 여담으로 우리나라 여권 파워는 세계 2위에 해당합니다.
그만큼 우리나라를 신뢰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여권은 잃어버리지 않도록 주의해야합니다. 분실로 인한 여권 재발급 시 해외로 입국 시 불이익을 당할 수 도 있습니다.
여권 발급
여권이 없다면 여권을 발급해야합니다. 여권 발급은 본인이 직접 신청하는 것을 윈칙으로하면 불가할 경우 대리인 통한 신청이 가능합니다. 또한 미성년자의 경우 부모님이 대리인으로 발급할 수 있습니다.
여권발급 소요시간
여권 발급 소요시간은 넉넉하게 2~3주로 잡아야합니다. 관할 지역에 따라서 조금씩 상이하기 때문입니다. 빠르면 3일 이내도 발급할 수 있지만 현재처럼 해외여행의 수요가 급증하는 경우에는 발급이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여권의 경우 관할지역에서 여권발급 담당부서에서 발급할 수 있습니다. 대체로 구청, 시청에서 발급을 진행합니다. 처음 여권을 발급한다면 직접방문으로 발급할 수 있으며 재발급 시에는 온라인으로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여권발급 필요서류
- 여권발급신청서
- 신분증
- 여권용 사진 1매(6개월 이내 촬영한 사진)
- 가족관계기록사항에 관한 증명서
- 병역관계 서류(18세 이상 37세 이하 남자인 경우)
- 국적 확인 서류(국적 상실자로 의심되는 경우)
2. 항공권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일본여행 시 필수 준비물은 항공권입니다. 항공권이 없다면 출국이 불가능하겠죠. 항공권을 예매할 때는 되도록 왕복 항공권 티켓을 끊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나라 국민이 일본여행을 할 때에는 무비자로 90일간 체류가 가능합니다.
항공권을 편도로 이용하는 경우 불법체류의 가능성을 염두에 두기 때문에 입국심사가 일반적인 것보다 더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이는 일본을 포함한 모든 해외에서 통용되는 이야기입니다. 해당 지역에 거주지가 확실하지 않은 이상 일본여행 시에는 왕복 티켓을 끊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3. 환전
해외여행 시 카드결제가 활성화되어 있지만 일본은 아직까지고 카드보다 현금사용율이 더 많은 국가입니다. 관광지역의 경우 카드 결제가 대체로 잘되어있지만 현금만 받는 곳도 꽤 많습니다. 따라서 일본여행 시에는 넉넉하게 현금을 환전해가야 합니다.
환전은 일본현지에서 환전하는 것보다 한국에서 미리 환전하는 것이 수수료가 훨씬 적습니다. 국내 은행을 통한 외화 환전 시에는 최대 90%의 우대환율을 적용하여 수수료를 아낄 수 있습니다.
온라인을 통해서 미리 신청 후 가까운 지점에서 발급받거나 공항지점에서도 수령받을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환전신청한 외화를 배달로 받을 수도 있습니다. 일 최대 150만 원까지 가능하며 3~15일 사이로 가능한 날짜로 선택이 가능합니다. 배달의 경우 10,000원의 배달비가 따로 붙지만 은행을 방문할 수 없는 경우 이용하기에 편리한 서비스입니다.
만약 공항지점에서 환전신청한 외화를 수령할 예정이라면 지점의 위치와 영업시간을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은행 지점이 일반지역(입국심사 전)에 있는지 면세지역(입국심사 후)에 있는다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공항 은행의 영업시간은 24시간이 아닙니다. 대체로 06시~21시까지만 운영합니다. 더 늦게 운영을 시간 하는 곳이 많으니 비행기 시간과 잘 계산하여 지점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4. 포켓 와이파이, 유심
현대인의 해외여행 필수 준비물 1순위는 단연 포켓 와이파이입니다. 스마트폰을 끼고 사는 요즘 세상, 모든 정보를 스마트폰으로 보는 세상에서 인터넷은 필수품이죠. 특히 낯선 여행지에서 길을 찾거나 맛집을 찾을 때, 숙소를 찾을때 반드시 필요하기에 인터넷은 필수입니다.
일본여행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은 포켓 와이파이입니다. 유심보다 가격이 저렴하고 와이파이 기계 하나로 4~5인까지 함께 이용할 수 있어 경제적이기 때문이죠
단점으로는 여러 명이 한대를 가지고 이용하는 만큼 따로 움직이면 몇몇은 인터넷을 이용할 수 없다는 점이 있습니다. 커플이라면 포켓 와이파이
5. 110V 전환 어댑터(돼지코)
일본은 우리나라와 달리 110V를 사용합니다. 우리나라는 220V볼트로 코드가 원형모양이지만 일본은 길쭉한 모양으로 콘센트 자체를 꼽을 수 없습니다. 그래서 일본여행 시에는 일본 돼지코라 불리는 전환 어댑터가 꼭 필요합니다.
전환 어댑터를 사용하면 우리나라의 220V 배터리 충전기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이소, 쿠팡에서 많이 판매하고 있으며 일본 여행 패스권을 판매하는 온라인에서도 구입할 수 있습니다.
6. 상비약
해외여행에서 갑작스럽게 아플 경우 가장 난감합니다. 특히 아이와 함께 여행하는 경우라면 반드시 상비약을 준비해야하빈다. 상비약으로는 종합감기약, 해열제, 소염진통제, 소화제, 지사제, 밴드, 마데카솔이 있습니다. 집에 상비되어 있는 약을 챙겨가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7. 교통 패스권
일본여행 선택 준비물에 해당하는 교통 패스권입니다. 오사카와 도쿄 등 도심지역은 교통이 잘 발달되어 있어 대중교통을 이용해서 충분히 여행이 가능할 정도입니다. 그로 인해 일본은 해외여행객을 위한 교통패스권이 잘 되어있습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오사카의 경우 주유패스, 간사이 쓰루패스, 한신패크, 한큐패스, 원데이패스 등 수없이 많은 패스권이 있습니다.
여행스케줄에 따라서 최적화된 패스권이 있을 만큼 말이죠. 너무 많아 헷갈리지만 불필요한 경비를 줄일 수 있어 패스권을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아래는 오사카 교통 패스를 종류별로 총정리한 내용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8. 코로나 19 증명서
일본여행 시에는 로코나 19 백신접종증명서 또는 음성 확인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백신은 3차 접종 증명서가 필요하며 음성확인서는 72시간 발급한 증명서가 필요합니다.
코로나19 증명서는 5월 7일까지 유효하며 5월 8일 이후 입국자의 경우 증명서 없이 이전처럼 자유롭게 입국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2023년 5월 8일부터 코로나19 증명서 필요 없음
9. 동전 지갑
일본여행 시 환전하여 현금을 사용할 계획이라면 되도록 동전지갑을 챙겨가시기 바랍니다. 동전지갑이 없다면 대체할 만한 작은 지갑류도 좋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이제 동전을 사용할 일이 거의 없어졌지만 일본은 종이지폐뿐만 아니라 동전의 사용빈도도 매우 높습니다.
100엔이 우리나라 돈으로 1,000원이며 500엔은 5,000원의 가치를 가지고 있는 만큼 동전을 잃어버리지 않도록 동전지갑을 활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0. 출입국 신고서 정보
일본여행에서 미리 준비해야 할 품목은 아닙니다. 출입국 신고서는 다른 나라로 입국 시 반드시 작성해야 하는 것으로 보통 비행기 안에서 제공해 줍니다. 물론 미리 항공사 데스크에서 수령할 수도 있습니다.
출입국 신고서에 작성해야 하는 내용은 이름, 영문이름, 생년월일, 한국집 주소, 여권번호, 항공편명, 직업, 목적, 일본 내 숙소주소 및 전화번호가 있습니다. 모든 정보를 영어로 작성해야 하기 때문에 사전에 미리 준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숙소주소나 전화번호가 표기되어 있는 예약정보를 확인하지 못하는 비행기 안에서는 작성이 불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출입국 신고서에 작성해야 하는 내용들을 미리 핸드폰 메모지어플(오프라인사용 가능한)에 적어 두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함께 보면 좋은 일본 여행 정보모음◆
본 포스팅은 파트너스활동의 일환으로
수익의 일부를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일본여행 > 오사카 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도톤보리 리버크루즈, 원더크루즈 예약방법 (가격, 무료입장) (0) | 2023.04.11 |
---|---|
일본여행 포켓와이파이 vs 유심카드 비교 (가격, 장단점) (0) | 2023.04.11 |
간사이 조이 패스 총정리(이용요금, 할인권, 제휴처) (0) | 2023.04.10 |
덴포잔 대관람차 가는 방법 및 운영정보(시간, 가격) (0) | 2023.04.10 |
난바에서 가이유칸(카이유칸) 수족관 가는 방법 (0) | 2023.04.10 |
댓글